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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블로 공부

태블로 공부 17-교통 데이터 시각화

by 정재창 2024. 9. 5.

분석 결과 시각화하기

정류장명 혼잡도 합
잠실광역환승센터 -3617
사당역(중) -3394
신논현역.주류성빌딩 -1575
국가인권위.안중근활동터(중) -1465
신분당선강남역(중) -1416
순천향대학병원 -1386
사당역3번출구 -1292
KCC사옥 -1254
신한은행본점 -1152
토평IC -1037
삼평교 -994
신논현역.금강빌딩 -988
서울시청 -966
서초역1번출구 -895
당산역2번출구 -835
광화문.광화문빌딩 -818
남대문세무서.국가인권위원회 -777
교육개발원입구(중) -756
교대역 -751
등자리 -742
합정역 -732
경기남부경찰청.봉녕사입구 -667
신논현역.유화빌딩 -647
잠실리센츠아파트앞 -592

 

강남역에 광역버스가 많이 몰린다는 분석 결과로
하차가 많이 몰리는 곳을 찾았다.

 

잠실도 예전에는 워낙 많이 몰려서 지금은 광역환승센터로 통합되어 저렇게 높은 결과가 나오고
사당역 또한 수도권 환승의 메카로 유명하다.

 

BIG2를 제외한 나머지에서 강남역, 신논현역 그리고 신분당선은 높은 수치임과 동시에 비슷한 위치에 있다.

 

우리 결론은

다른 지역에 비해 강남역 쪽에 몰리는 광역버스들이 많아 정류장이 혼잡하니 잠실처럼 광역환승센터를 만들자

 

그걸 잘 표현하기 위해 시각화를 진행 했다.

 

우선 정류장별 위도 경도 데이터를 매핑해주고 지도를 표시하자

주의할점으로 처음에 위도와 경도는 숫자이기 때문에 연속된 측정값으로 되어 있다.

아마 합계로 나와 점 하나만 찍힐테니 고유한 차원값으로 바꾸어주자 

차원값으로 바꾸고 지리적 역할 부여 필수!

 

상위 하차 정류장들이 지도에 표시된다.

이제 어디가 많이 하차하는지 구분할 수 있도록 버블 차트로 표시하자

크기에 우리가 보고 싶은 측정값을 드래그 앤 드랍

 

 

아뿔사, 지금 데이터 값이 음수로 되어 있으니 하차를 많이 할수록 크기가 작게 나온다

절댓값을 씌워 매개변수를 만들어주자

절댓값 ABS()함수

 

이제야 원하는 결과가 나오기 시작했다.

 

색을 조정하고 싶으니 지도와 현실에 보기 힘든 색인 빨간색, 그리고 겹치는 걸 보기 편하게 불투명도와 흰색 테두리 추가

 

 

이렇게 보니 확실히 강남역 쪽에 많이 몰려 있다. 

 

광역버스 하차 상위 50 정류장도 너무 많으니

필터를 씌워 평균 이상만 고르고 라벨링도 해주자

 

일단 전체 지도 완성

 

대시보드에 전체 맵과 비율도 같이 보고 싶다

강남역에 밀집된 곳은 강남역으로 모으고 BIG2를 제외한 나머지는 기타로 묶었다.

 

압도적인 사당과 잠실이였지만 그래프로 보니 확실히 강남역으로도 많이 몰리는 걸 알 수 있다.

 

또한 파이차트로 전체에서 BIG3가 차지하는 비율을 만듬

 

이렇게 제목을 명확히 만들어 무슨말을 하고자 하는지 보이면 된다.

 

 

지도 부분 가독성이 떨어지는 것 같아서 수정

 

 

확실히 강남역쪽에 많이 모이며

광역환승센터를 설치해 정류장의 혼잡함을 줄이는 걸 제안한다.

 

그렇지만 잠실 같은 경우

롯데그룹이 롯데타워를 지으면서 많은 교통 혼잡을 야기해 기부형식으로 지어졌다.

 

그렇지만 현재 강남역에 지을 민간 기업이 있을까?

정부 지원금과 복지 명목하에 추진해야 할 것 같다.